top of page

[2024 라마단] Day2 열방을 주께 돌이킬 이방의 빛, 회족


회족은 중국 내에서 두 번째로 큰 소수 민족으로 인구는 약 1100만 명이며 인구 중 96%가 이슬람을 믿고 복음화율은 단 0.01%에 불과한 중국 최대 무슬림민족입니다. 약 1400년 전, 아랍과 페르시아로부터 이슬람 외교관, 상인 그리고 군인들이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으로 건너와 생긴 민족으로 이들은 당시 중국에 있던 한족 여성과 결혼하거나 한족 어린이를 입양하는 방법을 통해 정착하였습니다. 이들은 중국 서북부에 위치한 영하회족자치구를 중심으로 중국 전역에 흩어져 살아가고 있습니다. 언어는 한어(중국어)를 사용하며, 이들의 신앙과 관습은 이슬람의 전통과 규율을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아랍과 페르시아 상인들의 후예인 이들은 장사수완이 탁월해 중국 전역에서 많은 회족들이 ‘청진식당’ 이라고 하는 무슬림들이 식사할 수 있는 식당을 운영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회족의 외모와 언어는 모두 한족과 같이 변했지만, 아랍인도 페르시아인도 아니고 중국인도 아닌 중국의 변방민족, 이방인 취급을 받기에 회족은 이슬람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8년 2월 시작된 중국의 ‘종교사무조례’ 이후 중국 정부는 종교의 중국화를 추진하고 있어, 회족이 믿고 있는 이슬람교 또한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슬람 사원을 중국풍으로 개조하고, 회족의 이슬람 신앙을 중국 정부를 향한 애국심으로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미국 단파 방송국 RFA의보도에 따르면 중국 서북부 신장 지역의 이슬람 신앙을 가진 소수민족들이 ‘재교육시설’이라는 명목하에 수용소에 수감되어 참혹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보도합니다. 이 수용소에 이미 10만명 이상의 회족들이 수감되어있다고 RFA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회족의 이슬람 정체성이 위협받고 있는 이러한 상황 가운데, 어떤 회족들은 중국 정부에 반발하는 시위를 하며 이슬람 신앙을 굳건히 하고자 하고, 어떤 회족은 종교적 핍박 아래 순응하고 자신의 이슬람 정체성을 잃어가는 자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맞이하는 2024년 라마단을 통해 회족은 이슬람 정체성으로 다시 한번 연대하며 알라를 향해 기도합니다. 신실한 회족은 금식을 하며 하루 다섯 번 기도합니다. 여아는 9세, 남아는 12세부터 라마단 금식에 참여하며, 대학생들도 다수 금식에 참여합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서로를 의식하며 금식 기간 동안은 학교 식당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금식과 기도를 통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 친구는 거의 없습니다. 기도를 통해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거나, 알라를 만나기를 원한다는 간절한 소망이 아니라, 전 세계 이슬람 공동체의 규율이기 때문에, 자신이 회족이기 때문에 특별한 사모함없이 자신의 정체성을 따라 라마단을 지킵니다.

대학생들은 초등학생 때부터 무신론, 공산당과 마르크스 사상 등을 배우며 이슬람 신앙이 내면적으로는 약화되었지만, 어릴 적부터 가정과 공동체에서 배워습관이 되어버린 이슬람의 규율들을 맹목적으로 지키고 따르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발생한 코로나 19이후 비자 발급을 최소화하고 강력한 국경통제 정책을 실시하며 중국 내 지역 간 이동도 제한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소수민족들이 모여 사는 지역은 더욱 고립되어 갔고, 외부인들에 대한 경계심 또한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보았을 때, 회족에게 복음의 문이 갈수록 좁아지는 것 같아 보이지만, 하나님께서는 회족 가운데 신실하게 역사하고 계십니다! 최근 회족 그리스도인 자매들은 예배모임에 나아와 마그렙의 민족들을 위해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꿈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 예수님을 영접하고 자신의 민족에게복음을 증거하겠다고 고백하는 M자매 등 하나님께서는 회족의 남은 자들을 일으키시고 계십니다. 세계교회가 함께 기도할 때 이러한 남은 자들을 통해 회족의 교회를 일으키시고, 모든 민족을 비추는 이방의 빛으로 사용하여 주실 것입니다. 민족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위기 앞에 거짓된 신을 향하여 어떠한 사모함도 없이 맹목적으로 기도하는 이들을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세계교회 가운데 부어지기를 원합니다. 세계교회가 회족을 향해 거룩한 손을 들고 기도할 때 오직 예수님만이 회족의 참된 소망과 구원자로 임하여 주실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1. 2024년 라마단 기간 민족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위기 앞에 거짓된 신을 향하여 어떠한 사모함도 없이 맹목적으로 기도하는 회족을 불쌍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세계교회 가운데 부어지기를 원합니다. 세계교회가 회족을 향해 거룩한 손을 들고 기도할 때 오직 예수님만이 회족의 참된 소망과 구원자로 임하여주옵소서!


2. 2024년 라마단 기간 회족 가운데 복음이 증거되길 원합니다. 중국 내에 있는 한족 교회와 주님의 신실한 교회들을 통하여 민족의 정체성이 흔들리며 갈급해하는 회족 가운데 복음이 증거되게 하시고, 수많은 회족 영혼들이 주님께 돌아오게 하옵소서!


3. 소수이지만 예수님을 고백하는 회족의 교회들에 라마단 기간 성령을 부으시고 이들이 담대하게 일어나게 하옵소서! 정부의 핍박, 자신의 민족 공동체를 배신했다는 모든 두려움을 이기게 하시고 참 진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민족과 모든 열방 가운데 증거하는 이방의 빛 민족으로 일어나게 하옵소서!

3 Comments


Guest
Mar 11

[이사야 49:6,11-12]

6 그가 이르시되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게 할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 내가 또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

11 내가 나의 모든 산을 길로 삼고 나의 대로를 돋우리니

12 어떤 사람은 먼 곳에서, 어떤 사람은 북쪽과 서쪽에서, 어떤 사람은 시님 땅에서 오리라


아멘! 하나님께서 하시면 모든 것이 가능할 뿐 아니라 아주 쉽습니다!

우리 회족의 눈과 귀와 마음을 덮고 있는 덮개와 가리개를 제하여 주시고, 성령님께서 1400만 회족에게 임재하셔서 예수님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임을 깨닫고 믿어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또 회족을 이방의 빛으로 삼으셔서

주님의 구원을 베풀어 땅끝까지 이르게 하소서! 모든 장애를 길로 삼으시고 대로를 여셔서 만방에서 모든 민족을 모으셔서

홀로 예배와 영광을 받으소서!


Like

이숙현
이숙현
Mar 10

아멘아멘~~

Like

Guest
Mar 10

주님~

ㅎ족이이 속히 주님께 돌아와 모든 민족과 열방을 섬기는 이방의 빛이 되게 하옵소서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