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라마단 Day 24] 만국에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하라! 예멘
최종 수정일: 2023년 4월 15일
예멘은 아라비아반도 최남단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한국의 2.4배, 인구는 약 3200만명으로, 종교는 99.8%가 이슬람입니다. 예멘은 가장 오래된 인류 거주지 중 하나로 고대 문명의 발자취를 간직하고 있으며 아라비안나이트의 주요 배경지 중 하나입니다. 또한 성경의 중요한 배경이 된 땅으로 스바 여왕이 다스렸으며 향료길 무역의 부를 누렸던 곳입니다.
예멘의 수도 ‘사나’는 노아의 장자 셈의 후손에 의해 건설되었다고 전해집니다. 3000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예멘은, 오순절 사건 이후 기독교가 전해졌고, 6세기경 기독교를 국교로 선포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이슬람교가 창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628년, 아랍 국가 중 가장 먼저 이슬람을 받아들였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1년 시작된 아랍의 봄의 영향을 받은 예멘은 33년간 독재정권을 유지했던 대통령이 시아파 반군에 의해 피살당한 뒤 수니파 정부군을 지원하는 사우디와 시아파 반군을 지원하는 이란의 대리전 형태를 띈 내전에 돌입했습니다. 예멘은 2011년부터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되어 지금까지 복음의 발걸음이 금지된땅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이어진 내전으로 인해 약 300만 명의 예멘인이 난민이 되어 가족과 고향을 떠나고 있으며, 어린아이와 민간인을 포함한 37만 명이상이 사망하였습니다. 최근 전쟁으로 초토화된 예멘 전국에 대한 휴전 협상이 진전을 보이는 듯 하지만 아직 명확하게는 알 수 없습니다.
“허다한 낙타, 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네 가운데에 가득할 것이며 스바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 (사60:6)”
하나님께서는 예멘 민족을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민족으로 부르셨습니다. 지금은 죽음의 권세가 이 땅에 가득한 것만 같아 보이지만, 하나님은 이 땅에 반드시 하나님의 일을 시작하실 것입니다.
전쟁을 피해 인접 국가에서 난민의 신분으로 살아가는 예멘인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기팀이 수차례에 걸쳐 이들에게 복음을 들고 나아갔습니다. 이제 10차를 넘어서는 단기팀의 발걸음에 하나 둘 복음에 반응하는 영혼들이 늘어나고 작지만 공동체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올 겨울 처음 복음을 들은 한 형제는 즉시예수님을 영접하지는 않았지만 영혼의 동요를 보였고 복음과 예수님께 진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너무나 조심스러운 태도의 영혼에게 성경 앱을 알려주고 읽어보겠느냐 물었더니 읽어보겠다고 하였고 그 뒤로 수개월이 지나도록 "매일 성경을 보고 있다"는 소식을 종종 전해주는 순수한 형제입니다. “나는 남 몰래성경을 읽습니다. 모르는 것과 이해 안되는 것이 너무 많지만 성경은 너무나 흥미로운 책입니다. 내게 예수님을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고백하는 형제 영혼의삶 속에 심령 속에 예수님 찾아가 만나주시기를 소망하고 기도합니다.
본토에 또 해외 각지에 복음에 반응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믿는 예멘인들과 예멘 디아스포라가 있습니다. "D국의 예멘 영혼들을 통하여 D국과 예멘이예수께 돌아오게 되리라"는 마음을 받았다는 한 팀원의 나눔이 하나님의 소망이요 비전이기를 기대하고 기도하고 기다립니다. 이번 라마단 기간 동안 예수님께서 역사하여 주셔서, 복음에 반응하는 예멘인들과 예멘 디아스포라를 통하여 여호와의 찬송이 온 예멘 땅에서부터 홍해를 타고 주변국들을 거쳐 예루살렘까지 전파되기를 함께 기도해 주세요! 소망없는 예멘 영혼들 가운데 길이요 진리요 생명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인되어 주셔서 예수소망, 천국소망을 품고살아가는 예멘 그리스도인들 되길 소망하고 축복하며 기도합니다.
[오늘의 기도]
1. 예멘 본토와 디아스포라의 예멘 영혼들 가운데 복음에 반응하고 예수님을 영접하는 이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주님! 예멘과 예멘 디아스포라에 주의 몸된교회를 세워지주소서! 이들을 통하여 예멘 본토와 주위의 홍해 인접국들과 예루살렘까지 여호와의 찬송이 전파되고 부흥의 물결이 일어나게 하소서! 주여, 이 라마단 기간 동안 이들에게 영육간의 강건함 입혀 주시고 믿음으로 주 안에 견고히 서서 주님 바라보며 주 안에 꿈꾸며 주님 붙들고 나아가 영적 전쟁에승리케 하소서!
2. 주여! 지금은 전쟁의 희생양으로 고통받는 예멘인들이지만 이제는 전쟁난민에서 거룩한 하나님의 군대로 일어나 강하고 담대하게 믿음으로 승리하는 삶을살고 선교사로 일어나 가족과 이웃과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믿음의 군대 되게 하소서! 주여, 이 라마단 기간 동안 꿈으로 환상으로 예멘의 영혼들을 찾아가 주셔서 그들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역사를 일으켜 주소서! 예멘 땅을 묶고 있는 사망과 어둠의 권세가 우리 주 예수 이름으로 끊어져 떠나가게 하시고 그 땅에 빛 되시고 진리 되신 예수님께서 산 소망으로 임하여 주셔서 잃어버린 예멘 영혼들이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하는 민족으로 나아오는 예언의 성취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3. 예멘 민족을 섬길 한국교회, 세계교회, 특별히 청년세대가 일어나게 하소서! 사막에 강을 내시고 광야에 길을 여시는 하나님을 따라 예멘인들이 있는 영적으로도 육적으로도 척박하고 황량한 지경들로 나아가며 복음의 길을 개척하고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세우는 데에 헌신하며 오로지 주께 순종하고 전진하는복음의 청년 세대가 일어나 예멘 민족을 주께로 돌이키는 귀한 주의 제자 되게 하소서! 주여, 예멘 민족을 통하여 찬송받으시고 영광 받으소서!
“땅의 모든 끝이 여호와를 기억하고 돌아오며 열방의 모든 족속이 주의 앞에 경배하리니(시 22:27)"
할렐루야! 이번 라마단 기간동안 예멘 민족 가운데 새 일을 행하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오랜 내전으로 인해 고통받고있는 예멘 땅 가운데 이제는 말씀의 성취가 이루어지게 하여주시옵소서!
예멘민족이 주를 기억하고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하는 민족으로 일어서게 하여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