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라마단 Day20] 이방인의 충만한 수를 채울 마지막 부흥의 관문, 모로코
모로코는 북아프리카에 위치해 있는 국가로 인구의 99.9% 가 무슬림이며, 세계에서 4번째로 낮은 복음화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로코에서 이슬람은 현 왕권 유지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내부의 여러 민족들을 융합하여 통제하는 매개체로 사용될 만큼 정치적 중요한 도구로는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실제 사람들의 삶에는 물질만능주의와 샤머니즘적 이슬람이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로코 사람들에게 라마단 기간 만큼은 느슨해졌던 종교행위가 다시 강화되는 기간입니다. 이들은 평소 종교성이 없다가도 라마단이 되면 이때만큼은 금식을 해서 지금까지 지었던 죄를 사함 받을 거라고 막연히 믿고, 금식과 기도, 선행을 열심히 합니다. 심지어는 라마단 기간에 공개적인 장소에서 음식을 먹을 경우 고발을 당할 만큼 무슬림으로서의 정체성을 서로 간에 주시하며 공동체적으로 확립하려 합니다.
그러다보니 라마단이 시작되면 예배에 참여하던 친구들도 사람들의 눈치와 두려움으로 인해 더 이상 나오지 않거나, 그리스도인인 우리와의 연락까지 두절하기도 합니다. 몰래 금식을 하지 않는 청년들도 많이 볼 수 있기는 하나 외식적인 부분과 서로간 강한 경계로 인해, 사람들과의 교류도 단절하여, 친구들을 새롭게 사귀거나 교재하던 친구들을 재만남하기도 평소보다는 어려워지는 등 영적전쟁이 심한 기간입니다.
한편, 작년부터 하나님께서는 현지 그리스도인들의 연합을 이루시기 시작했습니다. MCC(Maranatha Christ Church)라는 이름의 교회로 현지 그리스도인들이 자발적으로 모이기 시작하면서 전도모임, 기도모임, 그들의 독립적인 예배모임이 진행됐고, 이 예배 가운데 끊임없이 새로운 친구들을 초대하여 복음을 나누고 양육하면서 더욱 현지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리더십과 공동체성이 자라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부족하지만 서로의 연약함을 사랑으로 덮고 보듬어가며, 한 지체, 한 지체가 단기 여행을 갈 수 있도록 모두가 합심하여 기도하고, 실제로 자기들의 소유를 팔아서 지체를 섬기며 파송을 돕기도 했습니다.
성령께서 현지 그리스도인들을 하나되게 하시면서, 결국 한 자매가 또 이번에 주변국의 선교사로 파송을 준비하게 하셨습니다. MCC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참 섬김과 사랑이 모로코 땅에 흘러가고, 이들을 보며 예수님의 참 제자된 줄을 알고, 주께 돌아오는 자들을 계속해서 보게 하셨습니다! 할렐루야! 모로코 그리스도인들을 통해 권세 있는 주의 교회를 세워가시는 바로 이 때가 모로코 부흥의 때임을 선포합니다!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주 예수를 전파하니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많은 사람들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 (행11:20-21)”
처음으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했던 사람들 중 ‘구레네’인들은 지금 마그렙땅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에 철저히 순종했던 이들을 통해 이방 선교를 최초로 시작한 안디옥 교회가 개척되었고, 땅 끝을 향해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했습니다.
2023년에도 모로코 땅 가운데 사도행전 11장과 같은 거룩한 전도 운동이 일어나 2023년 올 한해 모로코 가운데 70명의 세례자와 70명의 청년 선교사를 파송하기 소망합니다! 모로코 전역에 예수 그리스도 천국 복음이 전파되게 하옵소서! 제자를 낳는 예수의 제자가 세워져 복음을 들고 열방으로 나아가게 하옵소서! 청년 선교사가 파송되게 하옵소서! 사도행전 11장에서 시작된 이방 선교의 역사가 이제는 모로코의 청년들을 통해 완성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이번 라마단이 시작되기 바로 직전에 하나님께서 제 4회 MVC(Maghreb Vision Camp)를 모로코 땅에서 열게 하셨습니다. 모로코에서 마그렙 청년들과 서아프리카 청년들이 함께 모여 만군의 여호와만을 예배하며 마지막 전쟁을 승리케 할 거룩한 YG 군대로 헌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들의 고백을 받으시고, 어린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끝까지 따라가는 청년들로 다 세워지게 하옵소서! 모든 두려움과 세상 사랑함을 떨치고 천국복음을 증거하는 예수제자 되게 하옵소서!
2. 모로코 그리스도인들이 라마단 기간 중 무슬림들에게 더욱 담대히 복음을 증거하게 하옵소서! 무슬림들의 연대 앞에 더 강력한 예수 그리스도의 연대를 이루어, 복음으로 전진하게 하옵소서! 라마단 때 오히려 더 이슬람에 회의를 느끼는 청년들을 많이 만나게 하시고, 믿음으로 복음을 전할 때 실제로 복음을 듣는 즉시로, 예수님께로 돌아오는 역사가 일어나게 하옵소서!
아멘 모로코를 위해기도합니다 모로코가운데 새벽이슬같이헌신하는 청년들이 넘치게하옵소서 샤머니즘적 외식적인 이슬람은 떠나가고 오직 주님의나라가 임할지여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사랑하시고 영원한 위로와 좋은 소망을 은혜로 주신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서 너희 마음을 위로하시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건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살후 2:16-17)"
하나님, 모로코에 주님의 나라가 임하길 원합니다. 특별히 물질만능주의와 샤머니즘적 이슬람은 떠나가고 예수님만이 우리의 구원자 이심을 알게 하옵소서.
주님이 세우신 모로코 교회에도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건하게 하사, 어려워 보이는 라마단 시기에 성령께서 일하사 모로코 전역에 주의 제자들이 일어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