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도] 6.5%P 인상으론 부족했나…튀르키예 리라화 가치 또 사상최저
튀르키예가 기준금리를 기존 8.5%에서 15%로 인상하며 2년 3개월 만에 금리 인하를 중단했음에도 리라화 가치는 또다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달러당 리라 환율은 이날 오전 한때 25.74를 기록하는 등 리라화 가치가 이날 3.3% 하락해 역대 최저치에 달했다.
전날까지 포함하면 리라화 가치는 약 8.5% 하락했다.
전날 튀르키예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대폭 인상하며 리라화 가치 폭락이 진정될 것으로 예상됐던 것과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중략)
튀르키예는 세계적인 고물가에도 2021년 이후 2년 넘게 금리 인하 기조를 고수하면서 지난해 한때 물가 상승률이 전년 대비 85%를 넘을 정도로 심각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
물가 상승률은 최근 들어 40% 미만으로 다소 낮아졌으나, 지난 10년간 리라화 가치는 90% 이상 하락하고 환율 방어를 위한 중앙은행 준비금이 고갈되는 등 경제 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출처 : 연합뉴스
주의 법이 나의 즐거움이 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내 고난 중에 멸망하였으리이다 내가 주의 법도들을 영원히 잊지 아니하오니 주께서 이것들 때문에 나를 살게 하심이니이다
나는 주의 것이오니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의 법도들만을 찾았나이다 (시119:92-94)
온 땅과 만물의 주인 되신 주님, 찬양합니다. 주님의 긍휼과 은혜가 오늘도 모든 민족 가운데 충만함을 고백합니다.
주님, 튀르키예 땅이 과거의 재난으로부터 현재 경제난까지 끊임 없이 고통하고 있음을 봅니다. 주여 이들을 긍휼히 여겨 주옵소서.
튀르키예 땅이 온전히 하나님의 말씀과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사, 언약하신 구원을 받음으로 영생의 은혜를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구원의 기쁨과 감격으로, 말씀의 은혜와 사랑으로 모든 고통과 슬픔을 잊게 하여 주옵소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인하여 사는 민족 되게 하여 주옵소서.
튀르키예 땅 가운데 임하는 모든 가난과 슬픔, 고통과 사망은 이제는 다 떠나가게 하시고 영생을 주시며 온전케 하시는 십자가의 사랑이 이 민족을 덮게 하여 주옵소서.
넘치는 주의 은혜와 사랑으로 살아가게 하사, 기꺼이 삶을 드리는 고백으로 주님께 순종하며 나아오는 거룩한 청년의 무리를 일으켜 주옵소서.
주님 다시 오시는 그 날 까지, 오직 주의 법도를 지켜 행하며 온 열방과 땅 끝까지 그 거룩하심과 영원하신 사랑을 전하는 청년들로 튀르키예 민족을 새롭게 하시고 기름부어 주옵소서!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