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오늘의 기도] "지진 사흘짼데 구조대는 코빼기도"…정부 늦장 대응에 모로코서 '분통'

최종 수정일: 2023년 9월 13일


모로코에서 강진이 발생한지 60시간 가까이됐지만 대부분의 산악 마을에서 긴급 구조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모로코에서 지진이 발생한지 사흘차에 접어든 11일(현지시간) 피해 지역인 산악 마을로 향하는 도로가 잔해와 낙석으로 가로막히면서 정부의 지원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주민들이 생존을 위해 구호 물품을 찾아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NYT는 "모로코의 산악 오지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주민들은 알아서 살길을 도모하고 있으나, 생존자들은 부족한 식량과 물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일부 시신은 이슬람 율법에 따른 장례도 치르지 못한채 매장되고 있다"고 했다.


(중략)


앞서 모로코 국영 언론은 외딴 지역에 구호품을 전달하기 위해 헬리콥터가 출동하는 장면과 모하메드 6세 국왕이 취약 계층을 위해 신속하게 피난처를 제공하라고 지시하는 모습을 공개했지만, 현장에서 이를 피부로 느낀 이들은 전무했다.


특히 당국은 지진 발생 이후 구조 활동을 비롯해 사상자 집계에 대한 정보도 뜨문뜨문 공개하고 있어 늦장 대응을 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아틀라스 산맥의 또 다른 마을, 두아르 트니르에서는 생존자들이 담요와 물 그리고 기저귀 등 구호물품을 전달받기 위해 줄을 서는 모습이 포착됐다. 그러나 이들 구호물자를 제공하는 주체는 재난 당국이 아닌 자선단체였다고 NYT는 지적했다.


마을 주민들 역시 재난 발생 이후 정부로부터 어떤 지원도 제공받지 못했다고 호소했다.


인근 마을에서 자란 17세 압데사마드 아이트 이히아는 자신이 근무하는 카사블랑카에서 가족의 생사를 확인하기 위해 서둘러 고향으로 향했지만, 그곳에서 정부의 구조나 구호 흔적을 보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를 도와주기를 원하고 있다. 그것이 우리가 바라는 전부"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산골마을 아즈구르에서는 전력과 전화가 모두 끊겨 외부에 도움을 청하는 것조차 불가능했다. 어둠 속에서 비명을 지르는 청년들은 맨손으로 잔해 속 시신을 끌어내면서도 구조물이 붕괴할까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재난 발생 이후 '도움을 주겠다'는 국제 사회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지만, 모로코는 스페인과 카타르 등 소수의 구호 지원 요청만 수락하고 있다.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혼란이 가중돼 구조 작업이 오히려 지연되는 것을 우려한 탓이란게 당국의 공식 입장이다.


그러나 모로코 당국이 해외 원조 수락에 소극적인 이유는 자신이 스스로 재난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라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온다.


출처 : 뉴스1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고후 1:3-4)

모로코에 지진이 일어난 지 사흘째로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대부분의 산악 마을은 도움을 받지 못해 상황이 점점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듣습니다.


자비의 아버지시며 위로의 하나님, 여진과 건물의 붕괴로 환난 가운데 있는 자들의 피난처가 되어주시고 가족과 생업과 터전을 잃은 자들의 마음을 살피셔서 이들의 다친 몸과 마음이 회복되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그나마 자선 단체의 구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불안에 떠는 모로코 영혼들을 보호하시며 도우실 이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인 것을 전하게 하옵소서.


아랍 교회들과 기독교 봉사단체들이 더욱 팔을 걷어 부치고 한 영혼이라도 더 살릴 수 있도록 현장에 투입되기를 원합니다. 모로코 당국이 문을 열고 이들을 맞이하게 하시고 이를 통해 복음이 편만하게 증거되는 때가 되게 하옵소서.


성령께서 의사소통을 주장하셔서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게 하시고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의 형통하심이 모로코 영혼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모로코 가운데 영적 대지진이 일어나게 하시고 마그렙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였음을 선포하는 마하나임 군대가 일어나게 하옵소서.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