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기도] [이·팔 전쟁] 병원 참사에 헤즈볼라 '분노의 날'…확전 우려 고조
가자지구 병원 폭발 참사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이 불확실한 국면에 빠져든 가운데 레바논 무장조직 헤즈볼라의 개입으로 중동전쟁이 촉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헤즈볼라는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튿날인 지난 8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북부를 공격하며 이미 제2의 전선을 형성했다.
양측은 가자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을 주고받으며 전면전을 피해 왔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 등으로 가자지구 전선이 격화할 경우 헤즈볼라를 비롯한 친이란 무장세력들 역시 공세의 수위를 높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17일 가자시티 알아흘리 병원 폭발로 수백 명이 숨지면서 중동 이슬람권의 긴장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헤즈볼라는 "내일(18일)을 적에 대한 분노의 날로 삼자. 거리와 광장으로 즉시 가서 격렬한 분노를 표출하라"고 촉구했다. 레바논 베이루트 미국 대사관 앞에서는 시위대가 팔레스타인 국기를 들고 "이스라엘에 죽음을", "레바논에서 복수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무력 충돌은 격해지고 있다.
AP통신과 뉴욕타임스(NYT)·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가자지구 병원 폭발 참사가 발생한 17일 이스라엘군과 교전으로 헤즈볼라 대원 5명이 숨졌다. 이스라엘군은 이스라엘 영토에 침투하려던 대원들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이날 사상자는 양측이 국경지대에서 충돌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많았다. 헤즈볼라는 지금까지 이스라엘과 교전으로 10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했다.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충돌을 둘러싼 긴장감이 높아지자 미국 정부는 레바논과 관련한 경보 수위를 끌어올렸다.
미 국무부는 이날 레바논 여행경보를 기존 3단계 '여행 재고'에서 최고인 4단계 '여행 금지'로 상향 조정했다고 AFP 등 외신이 전했다.
(중략)
하마스보다 전력이 월등한 헤즈볼라가 본격 참전할 경우 이란의 지원을 받는 이슬람 무장조직들이 도미노처럼 뛰어들어 중동전쟁으로 확전할 수 있다.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부인해온 이란은 사태에 개입할 의사를 시사했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는 이스라엘을 향해 "팔레스타인인들을 겨눈 범죄와 관련해 심판받아야 한다"며 "우리는 가자지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NYT는 "가자지구와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예멘의 무장세력들은 이란이나 헤즈볼라에서 비슷한 훈련을 받았고 이제는 같은 팀으로 간주된다"며 "이란이 이 네트워크를 주도하지만 집행하는 건 헤즈볼라"라고 분석했다.
출처 : 연합뉴스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땅에 높임 받으시기를 원하나이다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들을 건지시기 위하여 우리에게 응답하사 오른손으로 구원하소서 (시 108:5-6)
주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가자지구 병원 폭발 참사로 수백 명이 숨지며 중동 이슬람권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어 이스라엘과 레바논 국경선 교전이 격화되어 헤즈볼라 대원 5명이 숨졌습니다.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 등으로 가자 지구 전선이 격화할 경우 헤즈볼라를 비롯한 이란의 지원을 받는 이슬람 무장 조직들이 뛰어들어 중동전쟁으로 확전 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충돌을 둘러싼 긴장감이 높아지자 미국 정부는 레바논을 여행 금지 국가로 상향 조정할 만큼 상황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사랑의 하나님, 계속해서 전쟁 가운데에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고 죽어가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주께서 사랑하시는 자들을 건지시고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사 이들을 구원하여 주옵소서.
헤즈볼라와 이란의 지원을 받는 이슬람 무장 조직들이 중동 전쟁으로 확전 되지 않게 하시고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의 분쟁이 하루속히 멈추게 하여 주시옵소서.
헤즈볼라의 상황으로 미국 정부가 레바논을 여행 금지 국가로 상향 조정을 했지만 복음이 전해지는 일이 막히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어려운 이 시기에 중동 교회 뿐 아니라 한국 교회와 세계 교회가 모두 연대하여 예수님의 마음으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위해 기도하며 나아갈 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에 주의 빛을 비추어 주시옵소서.
Comments